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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성교육프로그램

교내 인증제 종류

목적

교육공동체가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함으로써 화목하고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

방침

  • 일과시간과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으로 인성교육의 내실화
  • 자율과 책임이 있는 기본생활습관 형성 교육 강화
  • 생명존중 및 인권교육 확대로 사랑이 넘치는 학교 만들기 정착
  • 상담활동의 활성화로 학교생활 적응력 신장

세부 추진 계획

  1. 1(미래 준비 인성노트)를 활용한 인성교육 강화(1교 1인성교육 프로그램)
    • 대상 : 전교생
    • 운영 시간 : 아침 인성교육시간 30분
    • 운영방법
      • 일과시간과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으로 인성교육의 내실화
      • 자율과 책임이 있는 기본생활습관 형성 교육 강화
      • 생명존중 및 인권교육 확대로 사랑이 넘치는 학교 만들기 정착
      • 상담활동의 활성화로 학교생활 적응력 신장
    • 시상 계획
      • 시상 시기 : 매 학기말
      • 시상 인원 : 학급별 최우수상 1명, 우수상 1명, 장려상 1명
  2. 2자율 책임의식 향상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지도
    • 운영 방법 : 아침 인성지도시간 , 조종례 훈화시간, 수시 교내방송 등을 활용하고 가정통신문․학부모 연수 등을 통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함
    • 기본생활습관 지도 영역
      • 질서의 생활화 지도
      • 교통안전 질서 지키기
      • 학교 앞 무단횡단 금지를 위해 1일 1교사 배치하여 교통안전 지도 실시
    • 등교시간 질서 지키기 지도
      • 학생회 중심의 학생 자율도우미 조직 운영으로 등교시 질서 유지 및 준법정신 내면화 지도, 급식시간에 줄서기 습관 지도 실시
    • 급식시간 질서 지키기 지도
      • 1일 1교사 배치하고 급식 도우미를 조직 운영하여 급식 시간 줄서기 및 질서 지도 실시
    • 청결의 생활화 지도
      • 쓰레기 분리 수거 및 환경정화 생활화
      • 환경봉사부와 연계하여 4-H 중심의『환경 지킴이』활동으로 교내외 청결 유지
      • 교내 간식 반입 금지 지도로 쓰레기 발생 최소화
    • 예절의 생활화 지도
      • 상호간의 인격을 존중하는 언어 사용의 생활화
      • 휴대전화 및 인터넷 예절 지키기 지도
  3. 3생명 존중 및 인권 교육 실시
    • 생명존중 교육의 내실화
    • 학생자살예방 대책 수립
    • 예방활동
      • 자존감 및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한 학생교육 학기별 2시간씩 연 4시간 실시
      • 자녀의 생명존중교육 및 따돌림 조기진단 예방을 위한 학부모 연수 연 3시간 실시
      • 설문조사를 통해 따돌림 및 학교생활 적응도 파악
    • 위기관리
      • 자살위험의 조기 발견을 위한 상황진단 및 대응
      •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자녀행동 체크리스트 활용하도록 권장
      • 보건실 중심으로 정신적 병력이 있는 학생 조기 파악
    • 생명존중 교육 및 홍보 강화
      • 교육과정 연계한 생명존중 교육 강화, 교과교육 시 생명윤리교육 병행
      • 교사 대상 자살예방 상담전문가 연수 기회 확대
      • 각종 학부모회의 및 연수를 통한 부모와 학생간 대화 방법 등 학부모교육 실시
      • 실천중심 인권교육 강화
    • 학생 인권 보호 및 신장
      • 올바른 학교 문화 정립을 위한 학교생활규정 제·개정 및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적극 홍보
      • 담임 중심의 생활 인권교육 강화
      • 학기초 개인별 기초자료 조사 및 수시 면담을 실시, 면담결과 학부모와 공유
      • 학급활동 전반에 걸친 임장지도 및 사제동행 실천으로 사고 예방
      • 학생 인권의 날 운영 (10월 중)
    • 캠페인, 계도 활동, 교내 방송을 통해 인권의식 향상
      • 그린마일리제 운영의 활성화
      • 학교구성원의 동의 및 합의 과정을 통하여 제정하고 계도 및 홍보
      • 학생의 긍정적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리 및 강화함으로써 기본생활습관 정착
      • 그린마일리지 관리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여 규칙이 준수되는 학교 풍토 조성
      • 학생 자치법정을 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
    • 학생자치활동 활성화
      • 학생이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운영
      • 학생자치회 정기 개최로 소통의 장 마련하고 학교홈페이지를 통한 커뮤니티 운영
      • 등교지도 및 급식지도 시 도우미 활동 자율적으로 운영
      • 학교의 각종 행사(각종대회, 전시, 공연, 축제 등)를 주체적으로 운영 및 참여
      • 지역사회와 연계한 행사 참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