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S_visual.png

교내인증제

교내 인증제 종류

  1. 1 기술자격 인증제
    1. 목적
      • 자격증 인증제 운영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 습득을 유도하고 산업체에서 원하는 학생들을 육성한다.
      •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 습득
      •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통해 자신감 있는 건전한 청소년 육성
      • 기능 숙달을 산업체에서 원하는 경쟁력 있는 인재 육성
      •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으로 신바람 나는 학교 운영
    2. 방침
      • 학생들이 현재 자신의 수준을 진단하고 점진적으로 여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      •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시한다.
      • 인증제 운영은 고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인증 자격증의 종류, 인증 명칭, 인증 기준, 인증서 발급 시기, 인증 결과 활용 등 세부 운영 방법은 특성화 교육부의 계획에 의한다.
      • 인증제 운영 방법은 교육적이고 실천위주의 활동이 되도록 계획한다.
      • 운영 시간은 교육과정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시간을 정해 지속적 으로 실시한다.
      • 본교 자격인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인증에 관한 세부 사항을 정한다.
      • 운영 내용을 연초 학생 및 학부모에게 홍보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한다.
    3. 운영 방법
      • 운영 대상 : 양평전자과학고등학교 전교생
      • 운영 시기 : 고등학교 재학기간(3년 간)
      • 운영 방법
        •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설한다.
        • 인증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무기획부장, 특성화교육부장, 각 과부장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해서 인증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.
        • 성취기준은 본교 재학 중에 3개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학생들 대상으로 하며 전 공(기능사) 및 정보 활용(ITQ, 컴퓨터 활용능력 등) 관련 자격증에 대하여 인정한다.
        • 인증 방법은 인증서 발급으로 교육적이고 학생의 성취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선택한다.
        • 인증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 발달 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기록 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한다.
    4. 운영 실제
      • 인증기준 : 고등학교 재학중 3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자
      • 자격증기준 : 전공과 관련 자격증
      • 인증단계

        기술자격 인증제 인증단계 이미지

  2. 2 맞춤영어 인증제
    1. 목적
      • 영어 인증제 운영으로 학생들의 영어사용능력을 증진하고 학교영어교육 내실화를 이루어 글로벌 인재 육성과 희망 경기교육을 실천한다.
      • 학생 영어사용능력 향상으로 삶의 질 향상
      • 지ㆍ덕ㆍ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건전한 청소년 육성
      • 기초영어능력 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 육성
      • 다양한 영어능력향상 프로그램으로 신바람 나는 영어시간 운영
      •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민주시민 육성
    2. 방침
      • 학생들의 기초 영어능력 향상을 위하여 현재 자신의 영어사용능력 수준을 진단하고 점진적으로 향상 시켜 나갈 수 있도록 운영한다.
      • 인증제 운영은 고등학교 1․2학년 실시를 원칙으로 하고 인증 종목과 인증 명칭, 인증 기준, 인증서 발급 시기, 인증 결과 활용 등 세부 운영 방법은 학교실정에 맞추어 결정한다.
      • 인증제 운영 방법은 교육적이고 실천위주의 활동이 되도록 계획한다.
      • 운영 시간은 교육과정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량 시간, 정규 교과 시간 등을 활용하 여 시간을 정해 지속적으로 실시한다.
      • 본교 인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인증에 관한 세부 사항을 협의한다.
      • 운영 내용을 연초 학생 및 학부모에게 홍보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한다.
    3. 운영 방법
      • 운영 대상 : 양평전자과학고등학교 1․2 학년
      • 운영 시기 : 2023학년도 학기별 실시
      • 운영 방법
        • 실시 전 개인별 영어사용능력 정도를 측정한다.
        • 인증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무부장, 학생부장, 영어교사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해서 인증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.
        • 인증 종목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학생의 성장 발달 단계, 학교여건,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, 지역사회 의견 등을 고려하여 학교 나름대로 영역을 선정하여 운영한다. (영어듣기).
        • 성취기준은 본교 학생들의 영어사용능력 수준,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적정하게 설정하되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.
        • 인증제 명칭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고 인증 기준은 「과정수행형」으로 선택하고 인증 시기도「분기별」로 시행 한다.
        • 인증 방법은 인증서 발급으로 교육적이고 학생의 성취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선택한다.
        • 개인별 활동결과는 개인카드나 실천일지에 누가 기록하여 성장도를 확인하고 가정에 통보하여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실천한다.
        • 인증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 발달 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기록 하여 학생 영어사용능력 증진을 위한 자료로 하고 학교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등 활용도를 높인다.
        • 우수 실천 학생은 수행평가 태도 점수를 가산 부여함으로써 학생의 능동적 참여도를 높이도록 한다.
        • 운영은 계획에 따라 학교자체 예산을 확보해서 운영할 수 있다.
    4. 운영 실제
      • 인증명칭 : 양평 영어사랑
      • 인증영역 : 영어듣기
      • 실시횟수 : 2회(4월, 9월)
      • 인증기준 : 학기별에 정해진 점수에 도달 여부
      • 인증방법 : EBS 영어 중학교 2학년 듣기 평가(고1)
      • EBS 영어 중학교 3학년 듣기 평가(고2) 인증단계

        맞춤영어 인증제 인증단계 이미지

  3. 3 독서 인증제
    1. 목적
      • 체계적인 독서를 통해 독서 생활을 습관화한다.
      • 독서 분위기 확산으로 보다 나은 면학 분위기를 조성한다.
      •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고 세계를 해석하는 안목을 기른다.
      • 정서 순화와 바른 가치관 형성을 통해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한다.
    2. 방침
      • 독서인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.
      • 도서실 운영을 활성화하여 도서실의 구비 도서를 읽을 수 있도록 권장한다.
      • 독서 기록장을 제시하여 독후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.
      • 교과 및 수업과 연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책 읽는 분위기를 확산시킨다.
      • 학생들의 취업 및 진학에 대한 자료를 마련하여 진로지도에 도움을 준다.
      • 운영 내용을 학년 초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홍보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다.
    3. 운영 방법
      • 운영 대상 : 전교생
      • 운영 시기 : 2023학년도 1년 단위로 운영
      • 운영 방법
        • 인증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무부장, 연구부장, 도서담당교사, 국어과 교사로 구성한다.
        • 학교 도서실에 구비되어 있는 책을 대상으로 추천도서를 제시하고, 개인별 계획을 세워 읽도록 한다.
        • 제시된 양식에 독후 감상문을 작성하는 방식을 지도하고, 독서 활동 후 독후감 작성을 누가 기록하도록 하고, 이를 대상으로 충실도를 평가하여 인증위원회를 통해 인증 대상으로 선정한다.
        • 성취 기준 : 10권-14권 작성: 등급 -버금상 15권 이상 작성: 등급-으뜸상
        • 인증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및특기사항란에 기록하여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높인다.
        • 인증 절차는 국어 교사가 수시로 점검하되 12월 초에 심의하여 선정한다.
  4. 4 인성 인증제
    1. 목적
      • 학생들의 바람직한 생활 자세와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시킨다.
      • 준법정신 및 봉사정신 함양과 질서 의식의 생활화를 유도한다.
      • 교사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생활 지도로 인성 교육의 결실을 얻는다.
      • 학교생활 모범 학생을 발굴․격려함으로써 사기 앙양 및 자율성을 고취한다.
    2. 기본 방침
      • 모든 학생들이 바른 인성으로 학생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.
      • 그린마일리지 운영 규정에 근거하여 운영한다.
      • 인증제 운영 방법은 교육적이고 실천위주의 활동이 되도록 운영한다.
      • 인증자를 공고하여 자긍심과 경각심을 일깨우고, 학생 스스로 자기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    • 운영 내용을 연초 학생 및 학부모에게 홍보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한다.
    3. 운영 방법
      • 운영 대상 : 양평전자과학고등학교 전 학년
      • 운영 시기 : 2023. 3. 2. ~ 2024. 2. 29.
      • 운영 방법
        • 1) 그린마일리지 운영 규정에 근거하여 상벌점을 부여하여 생활우수상 표창을 3번째 수상 예정자를 대상으로 인증위원회에서 심의한 후 인증서를 부여한다.
        • 2) 인증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하고 교무기획부장, 학생인권부장, 해당학과부장, 해당담임교사로 구성하여 인증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.
        • 3) 인증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하여준다.
        • 4) 운영은 계획에 따라 학교자체 예산을 확보해서 운영할 수 있다.